송영춘목사님의 로뎀나무칼럼(2020.04.05)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진형종 목사 작성일20-04-05 12:39 댓글0건

본문


유구무언이란 말이 있다. 입은 있으나 말이 없다는 말이다. 말이 없다는 것은 할 말이 없을 수도 있고 말할 필요를 못느끼기에 말이 없을 수도 있다. 또는 말이 미치는 파장을 염려해 절제하겠다는 의미로 쓰일 수도 있다. 어떤 때는 유구무언이고 싶으나, 유구무언이 안될 때도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 때는 뭔가 자기 변명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느껴질 때의 감정인 것 같다. 그러나 결과는 역시 유구무언이 훨씬 좋은 결과는 가져온다. 이것은 나이가 들면서 가지는 지혜이고 하나님이 하신다는 믿음의 표현이기도 하다.

 

유구무언입은 있으나 말이 없다.

 

열손가락을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이 없다란 말이 있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랑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모든 자녀가 다 똑같이 사랑스럽고, 귀하고, 보배로워서 그 분량이 다를 수 없다는 의미다. 사랑의 깊이가 아니라 사랑의 분량이다. 그러나 부모가 되어 보면 자녀에 대한 사랑의 분량이 다를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첫째보다 막내가 더 애착이 가는 이유는, 막내는 그만큼 부모와 함께 살 수 있는 시간이 짧기 때문이다. 그리고 잘난 자식보다 못난 자식이 더 애착이 가는 이유는 잘난 자식은 스스로 알아서 잘 하겠지만, 못난 자식은 혼자서는 잘 할 수 없을 것 같은 염려와 애처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다아니다, 있다!

 

부모가 죽으면 산에 묻고 자식이 죽으면 가슴에 묻는다는 말이 있다. 부모가 자식보다 세상을 먼저 뜨는 것이 상식이기 때문에 당연히 묻혀야 할 산에 묻는 것이고 잠깐은 이별의 슬픔과 모자람의 아쉬움에 슬퍼할 수 있지만 오래가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러나 자식의 경우는 부모보다 나중 온 자식이 부모보다 앞서 가버리면 납득할 수 없는 충격으로, 그리고 지켜주지 못한 죄책감과 돌이킬 수 없는 한계의 무게에 평생을 두고 슬퍼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 해도 자식을 먼저 보내는 것은 어느 순간 포기 할 수 있지만, 아니 체념 할 수 있지만 자녀를 살아서 잃어버린 부모는 평생을 두고 가슴을 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벌써 십수년째 자신의 삶을 포기하고 잃은 자녀를 찾는 현수막을 보며 떠오른 생각이다.

 

부모가 죽으면 산에 묻고 자식이 죽으면 가슴에 묻는다또 있다. 자식을 잃은 부모는 자신의 인생을 시간에 묻는다.

 

170730참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멘교회

대한예수교장로회 아멘교회    담임목사명 : 송영춘    대표번호: 031-548-0175

교회주소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5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