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춘목사님의 로뎀나무칼럼(2019.10.27)

페이지 정보

작성자 stewardship 작성일19-10-27 14:55 댓글0건

본문

송영춘목사님의 로뎀나무칼럼(2019.10.27)

 

 

마지막 날에

    

유난히 편치 않아 보이는 안색을 보며 친구에게 물었다.

자네 부인 안색이 오늘 썩 좋아 보이지 않는데 무슨 일이 있어?’

응 집사람 오랜 친구가 속이 좋지 않아 병원에 갔는데 암이래, 그런데 너무 늦었다고 한 달 정도 보라고 했데.. 오늘 거기 갔다 오더니 마음이 안 좋은가봐..’

지난 주에 이어 두 번째로 그 여인의 호스피스 병실을 찾았다. 성찬을 베풀 작정이다. 마침 다행인 것은 20대 때에 천주교에서 영세를 받았다기에 베풀 수가 있었다.

마지막 며칠 동안에라도 예수님을 알게 하고 싶은 마음에 지난 주에 처음 찾았었고, 그 때 성찬을 받고 싶은지 묻는 내 물음에 좋다 하여 이루어진 일이다. 지난 주라 해도 닷새 만인데 전혀 딴 사람처럼 수척해져 있다.

이틀 만에 다시 찾은 여인은 의식이 없다. 오늘은 단단히 내 주님을 좀 더 알게 하고 싶었는데 내 말을 못 알아듣는 것 같다. 지난주 친구 아내의 안색을 살피고 자진해서 이 병실을 찾은지 정확히 일주일 만이다. 일주일 전만 해도 내가 무슨 죄를 지었다고 이런 벌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누구에게 따지는지 모를 소리지만 제법 큰 소리로 하던 여인인데

불과 일주일 만에 확연히 달라진 모습을 뒤로하며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란 무엇일까??’생각했다.

왕복 150km. 이 먼 거리를 오가며 지루하지 않았던 것은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돌아오는 시간 내 내 우리네 보잘것없는 인생을 새삼 생각했다.

많이 가졌어도 마지막은 철저하게 빈손이다. 많이 배워 넘치는 지식을 소유했다 하여도 인생의 마지막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찾지 못한다. 아무리 많은 단련을 하여도 마지막을 뚫고 지나갈 수는 있는 힘은 기르지 못한다. 많은 인기를 누려 수많은 사람들에 둘러싸인다 하여도 마지막은 철저하게 버려지는 혼자만의 길이다.

이 사실을 일찍이 알아차린 허무주의자들은 인생을 단지 지금과 이 생에 국한 시키려 한 것인가??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전혀 다른 모습이 있다.

지난 삶의 무게의 고통을 그래도 드러내는 모습. 이루지 못한 아쉬움과

다하지 못한 후회의 모습. 자기 열심을 바탕으로 한 원망의 모습. 그 순간에도 무엇인가를 잡으려는 갈등의 모습..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전혀 다른 모습이 있다.

남겨진 자들의 안녕을 구하는 모습. ‘참 수고했다는 자찬의 모습. 혼자만 볼 수 있는 숨겨진 길을 발견한 감격의 모습. 자신의 영혼을 따스한 손에 맡긴 평안의 모습.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전혀 다른 모습이 있다.

과거에 집중하는 모습. 전혀 다른 새로움을 기대하는 모습.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멘교회

대한예수교장로회 아멘교회    담임목사명 : 송영춘    대표번호: 031-548-0175

교회주소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578-2